반야경의 정수를 뽑은 반야심경은 다양한 시각으로 해석할 수는 있으나,
결국 반야사상에 입각한 해석이 바른 해석이라 할 수 있다.
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매우 크고 밝은 지혜(통찰지)로 깨달음을 이루는 수행의 핵심 경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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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온개공 |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照見 五蘊皆空 度 一切苦厄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 수행을 할 때, 나라는 존재(5온)가 공한 것임을 비추어 보고는 모든 괴로움과 불행으로부터 벗어났다. |
5온 |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여, 색이 공과 다르지 않고, 공도 색과 다르지 않다. 공이 곧 색이며, 수상행식 또한 이와 같다. |
제법공상 |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여, 이 모든 법의 공한 모습은 태어나는 것도 아니고 소멸하는 것도 아니며, 더러워지는 것도 아니고 깨끗해지는 것도 아닐 뿐 더러, 늘어나는 것도 아니고 줄어드는 것도 아니다. |
5온 12처 |
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이와 같은 까닭에 공에는 색이 없고, 수상행식이 없다. 안이비설신의도 없고, 색성향미촉법도 없다. |
18계 12연기 |
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눈의 경계에서부터 의식의 경계까지 모두 없고, 무명이 없으며 또한 무명이 다함까지도 없으며, 늙고 죽음이 없으며 또한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다. |
4성제 | 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 고집멸도가 없고, 지혜도 없고 얻는 것도 없다. |
반야바라밀다 수행 |
以無所得故 菩提薩埵 依般若波羅蜜多 얻는 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한다. |
집착, 분별 | 故 心無罣礙 無罣礙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그러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는 까닭에 두려움이 없어, 뒤바뀐 헛된 생각(잘못된 집착)을 멀리 떠나 마침내 열반에 든다. |
무상정변정각 |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삼세 제불께서도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여 최상의 깨달음을 이루었다. 아뇩다라삼막삼보리- 무상정변정각(無上正遍正覺- 가장 높고 가장 보편적이고 가장 올바른 깨달음) |
반야바라밀다 | 故知 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 一切苦 眞實不虛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하고 밝은 주문이며,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위없는 주문이다. 능히 일체의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헛됨이 없다. |
주문 | 故說 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그런 고로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설한다. |
함께 도피안으로 |
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娑婆訶, -, - 가세 가세 피안으로 가세 피안으로 함께 가서 깨달음을 속히 이루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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